요새에는 청년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하여 정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들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 중에서도 정말 청년들에게 힘이 되는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청년 내일채움공제라는 제도라는 것을 살펴보자면 미취업 상태인 청년들에게 중소, 중견기업으로의 유입을 권장하고 청년 근로자들의 장기 근속 그리고 그 안에서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청년 취업 지원 제도로써, 청년 그리고 기업 양족 모두 지원하는 지원금 제도를 말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들에게는 지원하게 되면 지원금을 제공하게 되고, 기업에서는 청년을 고용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혜택금액


정부에서 운영중인 청년지원 사업들 중 하나인 이 청년 내일채움공제제도는 중소기업을 포함하여 중견기업 등에 청년이 취업을 하게되면 2년이라는 기간동안 300만원을 적립하게 되면 정부가 900만원, 그리고 기업에서 400만원을 공동적립해 주어서 만기 가 다다르게 되면 1600만원이라는 목돈이 마련되게끔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19년 작년같은 경우에는 중소기업 취업을 권장하기 위해서 짜여진 내일채움공제 예산은 10만명분이었습니다. 이 예산이 신청인이 꽉차서 소진되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니 만큼  해당사항이 있으면 빠르게 바로 신청해주셔야 지원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청년 내일채움공제 말고도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사업 등이 많이 운영되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청년과 기업에서 둘 다 신청 가능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 우선 청년은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누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같은 경우에는 만 15세 이상 그리고 34세 이하 분들만 해당됩니다. 중소, 중견기업으로 그리고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며, 군필자 같은 경우에는 복무기간을 인정해주어서 제한 나이를 적용하고 있고, 이 같은 경우에는 최고 만 39세까지 적용됩니다. 


-기업: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해당되는 기업 자격을 살펴보면, 5인 이상의 근로자를 가지고 운영중인 중소, 중견 기업입니다. 일부 업종은 제외되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소비향락업군) 청년 창업 기업과 벤처기업 같은 기업들 중 살펴보시면 5인 미만이라도 참여가능 곳이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업에게 주어지는 혜택 




-기업부담금을 비용으로 간주 해 비용처리 가능 

-연구 및 인력개발비를 세액공제에 적용 가능

-중소기업 기여금 역시 근로자의 근로소득으로 간주하여 역시 세제 혜택 가능.

-최소 30퍼센트에서 70퍼센트의 세금 감면 혜택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중소기업과 핵심인력은 정규직 전환이 되기 전 혹은 채용확정 되기 전 3개월 안쪽으로 공동으로 청약을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에 따라서 기간을 정해야 됩니다. 앞부분에서 나타냈듯이 이 제도에는 2년형 or 3년형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선택에 따라서 공제 납입금을 300만원 또는 600만원 납부하게 됩니다. 이 같은 신청을 마치고 청약 승인이 나는 시점부터 2년형은 매달 125,000원의 금액을 3년형 같은 경우에는 165,000원씩 납입을 하게 됩니다. 


납입하는 날짜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일자를 살펴보면 매달 5일, 15일, 25일 이 3일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납입방법으로는 핵심인력이 설정한 지정 계좌에서 자동이체 형태롤 납입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신청 사이트 아래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란에서 가능합니다.


>>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시?


-공제 계약 후에 취소 같은 경우는 청약이 성립된 후 1개월 이내에 취소가 가능 

-중도해지 같은 경우 공제계약 취소가능기한 이후부터 공제계약 소멸 이전까지는 언제든 해지가 가능(핵심인력의 납입금은 전액 본인에게 환급되어지게 되고, 취업지원금 같은 경우에는 해지하는 시점마다 다르게 됩니다. 중소기업 기여금 같은 경우에는 전액 모두 정부에 반환하게 됩니다) 



- 사람들이 함께 본 글